건강한 부자들의 이야기

 

골관절염은 뼈의 관절면을 감싼 연골이 마모되면서 감싸고 있던 뼈가 노출되어 염증이 생겨 발병하는 질환입니다. 퇴행성 관절염이라고도 불리며 가장 흔하게 발생되는 관절질환입니다. 흔히 나이가 들며 발생하는 질환으로 알고 있지만, 특정 원인으로 인해 연골이 손상되며 발생하게 됩니다.

 

골관절염 원인

골관절염의 원인에는 유전적 요인, 비만으로 인한 연골 압박, 연골의 외상, 염증으로 인한 연골 손상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나이와 상관없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골관절염 증상

가장 흔히 보이는 증상은 무릎의 통증입니다. 통증은 오후에 더 심하게 드러나며 무릎에 물이 차게되면 하루 종일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통증으로 인해 관절이 움직이는 범위에 제약이 생겨 보행하는 모습이 어색해지기도 합니다.

손가락 마디에 발생하는 골관절염은 대개 중년 여성에게 많이 확인됩니다. 손가락에 통증을 느끼며 손가락 마디가 점점 굵어지게 됩니다.

 

골관절염 늦추는방법

현재 손상된 연골을 완전히 치료하는 방법은 없으므로 평소에 질환의 속도를 멈추기 위해 일상생활에서의 관리가 필요합니다. 자전거 이용하기, 무릎보호대 착용하기, 지팡이등의 보조수단 사용하기가 그 예입니다.

60세 미만이라면 평소에 관절 주변의 근육을 만들어 관절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이는 관절에 가해지는 압박을 상당히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격렬한 운동은 삼가는 것이 좋고 달리기 대신 가벼운 자전거 운동으로 근육을 만드는 방법이 좋습니다.

 

골관절염 치료방법

골관절염은 수일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 정형외과 엑스레이 촬영으로 쉽게 진단받을 수 있습니다. 엑스레이에서 확인이 되더라고 다른 질환으로 인해 증상이 유발된 것은 아닌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경우 관절에 찬 물을 추출해 검사하거나 피 검사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골관절염을 완전히 치료하기는 어렵지만 약물치료, 물리치료, 수술치료로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충분히 완화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골관절염에 좋은 식품

최근 연골 성분 제재인 글루코사민, 콘드로이틴 성분이 치료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또한 칼슘과 비타민D를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는 건강식이 필요합니다. 대표적인 식재료로는 브로콜리, 표고버섯, 사골, 토마토, 두부 등이 있습니다.

브로콜리는 칼슘 함량이 풍부하여 뼈와 관절질환을 예방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체중조절과 관절 건강을 동시에 챙길 수 있는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표고버섯은 비타민D를 다량 함유하고 있고 칼로리가 없는 식품이기에 비만을 예방하고 뼈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식품입니다.

소의 사골뼈는 널리 알려져 있다시피 뼈 관련 질병에 특히 좋은 음식입니다. 걸죽하게 끓이다가 뒤에 나오는 맑은 국물이 뼈에 더 도움이 됩니다.

영양소가 풍부한 토마토는 당분과 칼로리가 낮고 콜레스테롤을 낮춰줍니다. 플라보노이드와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관절 통증을 완화시키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두부의 단백질 흡수율은 거의 100%에 가까워 뼈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뽑힙니다. 필수 아미노산 라이신이 함유되어있고 칼슘도 다량 함유된 식품입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