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경제가 어려워지며 자영업자 분들에 이어 직장인분들, 최근에는 취업을 준비중인 대학생들까지 실업의 불안감을 안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만큼 취업을 위한 교육비용이 많이 들어가게 되어있는데요. 취업, 이직을 준비하기 전에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최대한 활용하여 취업에 최대한 도움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내일배움 카드 정책은 실업자 뿐만 아니라 재직, 휴직, 자영업 운영 중인 소득활동자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전국민 취업 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으로 한 번 카드를 발급 받고 나면 하나의 카드로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 신청은 상시로 이루어집니다.
근로자, 자영업자, 실업자 모든 소득형태의 직업군 중 아래 조건에 해당하는 분이 신청가능합니다.
연령 제한 | 소득 제한 |
만 75세까지 가능 | 1. 월 임금 300만원 이상의 대기업 근로자 참여불가 단, 45세 이상은 참여 가능 2. 연매출 1억 5천만원 이상인 자영업자 참여불가 |
수강생이 원하는 교육비의 45%~85% 선에서 기본 300만원의 훈련비용을 지원합니다.
기본 훈련비용을 모두 소진했다면 (1) 추가지원 대상자에 한해 100만원~200만원을 추가적으로 지원합니다.
일반 신청자 이외 아래 내용에 해당된다면 훈련비 지원율이 인상됩니다.
- 일반 신청자 : 45%~85%
-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2유형 - 저소득층 신청자 : 80%~100%
- 국민취업지원제도 2유형 - 청년및 중장년층 신청자 : 50%~85%
- 근로장려금 수급자 이거나 과정평가형 자격 참여자 : 72.5%~92.5%
(1)추가지원 대상자
아래 조건 중 하나라도 해당되는 경우 100~200만원의 추가 훈련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1. 재직 중인 피보험자 (기간제, 파견근로, 단시간근로, 일용직)
2. 우선지원대상기업 재직 중인 피보험자
3. 고용위기지역, 특별고용지역 종사자
4. 당해연도 기준 중위소득의 60% 이하인 자
훈련진행시 출석률을 80% 이상 달성하고 아래 지급 요건 중 하나를 만족한다면 추가적인 훈련장려금을 지급합니다.
1. 140시간 이상인 훈련과정 참여중인 경우 => 최대 월 11만 6천원
2. 국민취업제도1유형, 2유형 - 저소득층 해당 되는 경우 => 최대 월 11만 6천원
3. 자영업자인 피보험자 => 최대 월 36만원
1. 고용노동부 직업훈련포털(www.hrd.go.kr)접속
2. 상단 [국민내일배움카드 - 발급신청] 클릭
3.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4. 상단 OOO님 옆 - '나의정보' 클릭 -> 왼쪽 사이드바의 '나의 카드'클릭 -> 발급신청 버튼 클릭
5. 발급신청서 작성
아래 링크를 통해 교육받고 싶은 훈련과정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 상황을 감안하여 현재 재학중인 대학생과 21년도, 22년도 대학 졸업생/졸업예정생의 지원이 확대되었습니다.
- 21년도, 22년도 대학 졸업생/졸업예정생은 훈련비 정부지원율을 15% 추가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 재학생으로 졸업까지 남은 기한이 2년 이내인 경우 정책 신청이 가능합니다.
○ 2년제 대학 재학생 -> 입학시점부터 신청 가능
○ 3년제 대학 재학생 -> 1학년 2학기 종료 부터 신청 가능
○ 4년제 대학 재학생 -> 2학년 2학기 종료 부터 신청 가능
○ 이외 5~6년제 대학 재학생, 원격대학 재학생 등도 마찬가지로 2년 이내인 경우 신청 가능합니다.
▶ 관련글 더보기
안심전환대출 조건 신청 방법 | 고정금리 갈아타기 자격 은?
실업급여 조건 신청방법 총정리 | 최대 지원 가능한 금액 간편하게 알아보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