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부자들의 이야기

생강
생강차

 

날씨가 추워지며 환절기 감기 증상을 겪는 분들이 많습니다. 생강은 체내 열을 발생시키고 땀을 내게 하여 환절기 날씨에 효과가 좋은 음식입니다. 생강을 쉽게 섭취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생강청이 있는데 어떻게 만드는게 간편할지 또 생강의 효능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건강을 지키는 생강차

 

생강청 만드는 방법

시판되는 생강청을 따뜻한 물에 타 먹거나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직접 만들 수 있습니다.

 

1. 숟가락을 이용해 생강 껍질을 벗겨 냅니다.

2. 생강을 채썰어 준비합니다.

3. 열탕 소독된 유리병에 채 썬 생강을 넣고 생강이 잠길 때까지 꿀을 붓습니다.

* 혈당 관리가 필요한 분은 꿀을 넣지 않고 바로 물에 넣어 끓입니다.

4. 밀봉한 유리병을 냉장고에 2~3일 숙성시킵니다.

5. 섭취할 때는 뜨거운물에 생강청을 두 스푼 정도 넣고 섞어 마십니다.

 

 

 

생강청의 효능

1. 감기 증상이 있는 경우 효과가 좋습니다. 생강에 함유된 진저롤 성분은 땀을 내고 가래를 줄여주며 신체를 따뜻하게 해 줍니다.

2. 생강의 따뜻한 성분은 체질이 냉한 사람이나 신경통을 겪고 있는 사람에게 도움이 됩니다.

3. 몸의 염증을 가라앉혀 주기 때문에 소화불량을 겪고 있을 때 소화력 향진에 좋습니다.

4. 운동 후 섭취하는 생강차는 근육의 통증을 줄여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 생강의 쇼가올 성분이 메스꺼움과 구역질을 개선해 줍니다.

6. 생리통을 겪는 여성에게 탁월한 효능을 보입니다.

7. 생강의 항염증 기능은 기관지를 보호하고 체내 해독을 촉진합니다.

8. 생강의 매운맛을 내는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9. 멀미하는 경우 생강차 한 잔을 복용하면 멀미 약보다 두 배 정도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10. 생강의 진지 베인 성분이 위장을 보호해줍니다.

 

 

생강 하루 섭취량과 부작용

생강차 하루 섭취량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생강이라도 과하게 섭취하면 해로울 수 있습니다. 말리지 않은 생강 기준 하루 5g 내외로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말린 생강은 생강 효능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하루 2~3g 내외가 적당합니다.

 

생강차 부작용

생강은 찬 기운을 배출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 주기 때문에 체질이 더운 사람과 혈압이 높은 사람은 복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기능은 혈관을 확장시켜 치질이나 위궤양을 앓고 있는 사람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이러한 경우 섭취를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생강의 매운맛은 몸에 여러 가지 이로운 효능을 발휘하지만 이 아린 맛 때문에 생강을 기피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설탕을 넣어 생강청을 만들어 복용하는데 이때 들어가는 당 함량이 매우 높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의 생강청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관련글 더보기

건생강 효능 보관방법과 생강차 끓이는 방법 섭취 시 주의점까지

 

건생강 효능 보관방법과 생강차 끓이는 방법 섭취시 주의점까지

생강은 뿌리 식품으로 알싸하고 매콤한 맛이 특징입니다. 한국에는 고려시대부터 각종 음식에 사용되었다는 기록이 있고 현재는 다양한 음료와 차에 이용되는 식품입니다. 생강에는 니아신, 비

funny-coin.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